본문 바로가기

술 이야기

natural wine | 내추럴 와인 뜻, 제조 과정, 특징, 맛, 보관

 

내추럴 와인에 대해 알아보자
- 내추럴와인이란?
- 내추럴와인 제조 과정
- 내추럴와인 특징 (맛, 보관방법)

 

 

 

 

내추럴 와인이란?

 

 

 

내추럴와인에 대해 알아보자.

> 내추럴와인이란 무엇일까?

 

natural wine 단어 그대로 살펴보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것이 아닌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와인을 의미합니다. 엄밀히 따지면 100% 자연적으로 만들어진 와인은 아니지만 다른 와인에 비해 제조 과정에서 인위적인 간섭을 최소화하여 포도 자체의 특성을 최대한 살린 와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제조 과정에서 어떠한 인위적인 개입을 최소화했다는 것일까요?

아주 오래전 손으로 포도를 수확하고 자연적으로 발효하던 시절에 만들어지는 와인을 떠올리면 되겠습니다.
그렇기에 우선 포도를 유기농으로 재배합니다. 농약이나 비료 등 화학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 그대로의 환경에서 자란 고품질의 포도를 재료로 만든다는 게 특징인 것이죠. 또한 자연적인 효모로 발효를 진행하며 발효 과정에서 부가적인 맛과 향을 내거나 발효를 촉진하기 위 다른 재료는 최대한 첨가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발효 후 여과 과정도 최소한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병입 후 곰팡이나 세균 관련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유통기한을 늘리기 위해 병입 과정에서 미량의 황을 첨가하기도 하지만, 발효 후 찌꺼기들이 온전히 여과되지 않고 병입되면 다른 와인에 비해 와인이 변질되는 문제가 발생할 확률을 높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 내추럴 와인의 특징 (맛, 보관방법)

내추럴 와인은 맛과 풍미를 끌어올리기 위해 설탕 등의 재료를 제조 과정에서 첨가하지 않기 때문에 포도가 생산되는 지역, 기후, 토양 그리고 제조사마다 다양한 맛과 스타일을 가집니다. 내추럴 와인의 맛과 풍미는 대부분 사용되는 포도와 효모에서 나오고 과일 맛과 향이 비교적 강한 편이라고 합니다. 발효와 보관 상태에 따라 때로는 신맛이 나는 맥주나 콤부차와 같은 맛이 나는 내추럴 와인도 있다고 합니다.
여과가 최소한으로 진행되어 남은 효모나 부유물로 인해 살짝 탁 편이며 이런 부유물들이 와인병 밑바닥에 침전되어 있기도 합니다.
내추럴 와인은 구매 후 오래 보관하지 않고 최대한 바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관할 경우에는 빛이 없고 온도가 높지 않은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냉장 보관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몇 년 전에 성수동에서 내추럴 와인을 마신 적이 있었습니다. 오렌지 와인이었는데 색도 예쁘고 맛도 좋았던 기억이 납니다. 그 후 내추럴 와인을 몇 번 더 접했는데 성공, 실패 확률은 반반이었던 것 같습니다. 너무 톡 쏘는 듯한 시큼한 맛이 별로였던 경우도 있었고, 침전물들이 너무 많아서 별로인 적도 있었습니다. 대체적으로 내추럴 와인이 가격이 저렴한 편도 아니고 실패 확률도 꽤 높아 맘에 쏙 드는 내추럴 와인을 찾기란 쉽지 않을 것 같지만 그래도 기회가 된다면 종종 시도해 보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