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술 이야기

맥주잔 알아보기 | 튤립잔, 와인잔, 테쿠잔, 최고의 맥주잔을 찾아서!

 

맥주잔 알아보기
- 맥주를 즐기기 좋은 잔
- 맥주잔으로 피해야 할 잔

 

 

튤립잔? 와인잔? 최고의 맥주잔을 찾아서

 

 

 

맥주의 특성을 잘 살려주는 최고의 맥주 잔이 있을까요?

맥주를 마실 때에도 와인처럼 잔 선택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어떤 잔이 맥주를 마시기에 가장 적합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맥주를 즐기기 좋은 잔

튤립 글래스 (Tulip glass)

 

튤립이라는 이름부터 모양까지 예쁜 잔입니다. 거꾸로 뒤집으면 종 모양이 되며 입구에 굴곡이 있어 맥주의 거품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향을 입으로 잘 전달해 준다고 합니다. 듀체스와 같은 풍미가 풍부한 일부 벨기에 맥주나 에일 맥주를 마실 때 튤립잔에 마셔본다면 일반 잔에 마실 때와 차이를 확연히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튤립잔에 맥주를 따를 때 주의할 점은 맥주를 잔 입구 끝까지 따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가득 채우게 되면 맥주의 향이 빠르게 날아가기 때문에 향을 보존하기 위해서는 가득 따르지 않는 게 좋다고 합니다.

 

 

테쿠 글래스(Teku glass)

 

테쿠잔은 튤립잔과 유사하게 생겼으나 튤립잔처럼 밑부분이 둥그렇지 않고 각이 져있는 형태의 잔입니다. 밑부분이 각지게 올라가기 때문에 손과 닿는 면적을 최소화하여 손의 온도로 데워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맨 밑바닥에서 잔이 넓어지는 부분까지 길이가 짧아 술을 따라 마시기보다는 시음용 잔으로 좋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제 맥주와 소형 브루어리들이 많이 생기며 테쿠잔의 인기도 높아졌다고 하네요.

 

 

와인잔

 

'맥주를 와인잔에?'라고 생각할 수 있으나 와인잔이 와인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해주고 유지시켜주는 전용 잔인만큼 맥주를 마시기에도 탁월한 잔이라고 합니다. 둥그런 형태가 향과 풍미를 유지시켜주고 마실 때 손과 음료가 직접적으로 닿지 않기 때문에 맥주가 데워지는 것을 막아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맥주잔으로 추천하지 않는 잔의 형태

가장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위로 갈수록 서서히 넓어지는 긴 유리잔은 사실 맥주잔으로 적합하지 않다고 합니다. 입구가 넓기 때문에 맥주 거품이 빠르게 사라지고, 맥주의 아로마와 향을 오래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보통 이런 형태의 잔이 구하기 쉽고, 저렴하고, 여러 음료에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대부분 이런 잔에 맥주를 따라마시게 되나 더 맛있게 맥주를 즐기고 싶다면 피해야 할 잔이라고 합니다.

 

이 외에도 영국 펍을 생각하면 바로 머릿속에 떠오르는 손잡이가 달린 파인트 맥주잔, 굴곡이 있는 헤페바이젠 맥주잔 등 다양한 잔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맥주를 마시는 데 있어서 잔이 그렇게 중요하냐고 묻는다면 아니라고 답하고 싶습니다. 맥주 맛에는 맥주의 온도, 같이 먹는 음식, 같이 먹는 사람들, 분위기 등 다양한 요소들이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로마가 가득한 맥주를 마신다면 일반 잔보다는 튤립잔이나 적어도 와인잔에 마셔본다면 맛과 향을 조금 더 잘 즐길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마트에 가면 종종 특정 맥주 브랜드에서 전용 잔을 함께 주는 이벤트를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하나 둘 사다 보니 어느덧 잔이 꽤 많아졌는데요. 생각해 보면 시메이(chimay)와 같은 벨기에 맥주잔들은 튤립잔이나 와인잔 형태처럼 둥그렇게 생겼던데 다 이유가 있었던 거였습니다. 일부 맥주 브랜드 잔들은 추천하지 않는다는 길고 넓어지는 잔 형태이나 기분 탓인 건지 해당 맥주는 전용잔에 마셔야 뭔가 더 맛있는 것 같은 기분이 들고는 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알고 나니 다음부터는 좀 더 맛있게 맥주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